오늘 이야기 해 볼 것은 냉방병 증상에 대한 것인데요, 요즘 에어컨을 빵빵하게 틀다보니 이 증상에 시달리는 분이 많습니다. 쉽게 넘겨버렸다가는 병이 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냉방병이란
흔희 냉방병 증상은 유사한 증상때문에 감기로 착각하기도 하는데 , 너무 낮은 온도로 가동했던 에어컨을 멈추기만 해도 낫는다는 점에서 감기와는 달라요. 여름철에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공간에서 냉방 상태가 지속될 경우 가벼운 감기, 몸살, 기운없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즉 냉방병 증상은 어떤 특정 질병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내는 여러 질병을 총칭하는 증후군이라고 말 할 수 있어요.
냉방병 원인
냉방병 증상 까닭 - 레지오넬라증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세균들로 오염되어서 이 세균들이 냉방기를 통해서 빌딩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감염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레지오넬라라는 세균에 의한 감염성 질환이 원인인 것이라고 해요. 이 균은 냉방기 내에서 잘 서식하고, 같은 냉방기를 활용하는 건물 전체에 퍼지며 특히 허약자나 면역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감염이 쉽다고 해요.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감염을 미리 막기 위하여는 냉방기의 청결유지가 중요하며 정기적인 냉방기 점검과 필터 청소가 필수적이라고 해요.
냉방병 증상 까닭 - 상기도 감염 증상
감기를 유발하는 바이러스 중 일부는 주로 겨울에 유행하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 감기 바이러스 대개는 계절에 상관없이 감염을 일으킨다고 해요. 실내 온도를 외부 기온보다 낮게 지속하는 여름철에는 온도차로 인해 감기 바이러스에 걸리기 더 쉽게 되는데 두통, 목 통증, 콧물, 전신 위약감 등과 같은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겠습니다.
냉방병 증상 이유가 되는 것 - 밀폐 건물 증후군
시원해진 실내 온도를 유지하게 위하여 환기를 올바르게 하지 않을 때 주로 생기는 질환으로 특히 요즘 현대식 건물의 실내에서는 창문을 열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어 환기와 냉난방을 중앙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빌딩에서 예사로 잘 발생한다고 해요.
냉방병 증상
냉방병 증상 - 세균 감염
에어컨을 활용하면 내부는 차갑지만 외부는 뜨겁기 때문에 급격한 온도차는 에어컨 내부에 습기가 차오르게 하는데 그렇게 발생된 물기는 세균이 번식하기 쉽게 만들어 주는 환경을 조성을 한다고 해요. 그렇게 에어컨 내부에서 번식한 세균들은 에어컨을 가동할 때 바람을 통해서 공기 중으로 퍼지게 될 수 있다고 하며 그 공기를 마시는 사람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특히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 있는 사람에게 세균이 침투하게 되면 몸이 세균을 이겨내지 못해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 세균 감염으로 인한 증상 중 대표적인 것은 위장 장애라고 해요.
소화 불량과 불쾌감이 들 수 있다고 하며 심한 경우에는 설사를 하기도 하고 이런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 세균은 '레지오넬라'라는 세균으로 특히 에어컨과 같은 냉방기 내에서 쉽게 서식하고 퍼지는 세균이라고 알려져 있답니다.
따라서 세균 감염으로 인한 위장 장애 증상이 보인다면 위장을 달래주는 약을 먹어서 증상을 완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하며 더 중요시되는 것은 에어컨 내부에 서식하는 세균을 제거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에어컨 내부의 세균은 없애지 않는다면 언제 또 위장 장애를 겪을지 모르기 때문에 따라서 주기적으로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고, 더 나아가서 에어컨 내부 청소를 해서 세균과 곰팡이들을 제거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냉방병 증상 - 만성 질병의 악화
만성 질병을 이미 지니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 면역 기능이 더 줄어들게 되므로 냉방병 증상의 영향이 더 심해진다고 해요. 만성 질병이 있는 환자라면 특히 조심해야겠습니다.
냉방병 증상 - 밀폐 건물 증후군 증상
증상으로는 두통과 건조한 공기로 인한 호흡기 훼손, 그리고 가슴이 답답해지고 피로감이 생기기도 한다고 해요. 따라서 탁한 공기로 인한 밀폐 건물 증후군 증상이 보인다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며 실내 온도가 높아지는 것을 감수하고서라도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어야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겠습니다. 너무 오래 환기를 시켜주지 않는다면 웬만한 미세먼지보다 실내 공기가 더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니 미세먼지가 많은 날씨라고 하더라도 적절하게 환기를 시켜서 밀폐 건물 증후군 증상을 피할수 있겠습니다.
냉방병 증상 - 호흡기
증상 자체가 감기와 비슷해서 재채기, 코막힘이나 두통의 증상이 있다고 하죠. 일단 걸리고 나면 잘 낫지를 않고 연속적으로 통증을 유발한다고 해요. 몸이 피곤해지고 두통이 흔한 데다가 손발이 붓고 권태감까지 발생한다고 해요.
냉방병 증상 - 여성의 증상
여성의 경우 아무래도 신체적으로 남성에 견주어 약하기 때문에 냉방병 증상에 좀 더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진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냉방병 증상 - 감기 증상
냉방병으로 인하여 생기게 될 수 있는 증상과 이유가 되는 것은 다양하다고 해요. 혹시라도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여름 감기에 걸렸을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감기 바이러스는 보통 겨울에 왕성하게 활동하기 때문에 여름에 감기에 걸리는 것은 생소한 것이 사실 이기는 하지만 여름에도 감기 바이러스가 활동할 수가 있다고 하며 특히 에어컨으로 말미암아 차가워진 실내에서는 더 쉽게 활동이 가능하다고 해요. 그때 그 바이러스에 노출이 된 경우라면 여름이라도 감기에 걸릴 수가 있는 것이라고 하네요.
거기에 차가운 내부 기온으로 말미암아 몸의 면역력이 저하된 상황이라면 더욱더 감기에 걸리기가 쉽다고 하며 만에 하나라도 냉방병으로 여름 감기에 걸렸다면 평상시 감기에 걸렸을 때와 같은 대처 방법을 적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가벼운 감기 증상이 있다면 종합 감기약을 활용하실 수 있고 또는 특정 증상이 있다면 그에 맞는 약을 복용하실 수 있다고 해요.
예를 들어 두통이 좀 심해진다면 타이레놀과 같은 두통약을 활용하고, 콧물이 난다면 콧물약을 섭취하는 것으로 혹시라도 감기 증상이 약을 먹어도 잘 낫지 않을 정도라면 병원에 내원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냉방병 증상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참고하셔서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