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밥도둑이 있지만 어리굴젓은 진짜 다이어트의 적이 아닐까 싶을 만큼 밥도둑으로 알려져 있어요. 어리굴젓 만드는 법을 알아두시면 입맛없을때 정말 한그릇 뚝딱 할수 있는 반찬이 아닐까 싶어요. 함께 만들어보시길 바라며 포스팅 시작합니다.
목차
어리굴젓
다른 굴젓과 다른 점은 고춧가루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충청도지방에서도 특히나 유명한 장소로는 서산·당진·예산·간월도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간월도의 것을 손꼽습니다. 그리해서 옛날에는 서산군 간월도의 어리굴젓을 진상품으로 썼다고 하고, 이제까지 만드는 법이 전해오고 있습니다. 간월도의 어리굴젓 담그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굴을 대소쿠리에 담아 바닷물에 여러 번 흔들어 씻은 다음 나무로 만든 통에 굴과 소금을 버무려 짭짤하게 둡니다. 그대로 두면 빛이 누르스름하게 되며 굴이 떠오르고, 밑에는 맑은 국물이 고입니다. 밀가루를 엷게 타서 풀물을 만들거나 쌀뜨물을 끓여 식힌 뒤에 햇볕에 말린 고춧가루를 풀어서 2, 3시간 놓아 둔다. 삭힌 굴에 고춧가루 물을 버무려 반드시 덮어두었다가 10일이 지나 삭으면 먹습니다.
어리굴젓 만드는 법
1. 어리굴젓 만드는 법 - 만물상 젓갈 대가 레시피
젓갈 대가가 알려주는 즉석 어리굴젓 재료 : 어리굴, 굵은 소금, 청양 고춧가루, 일반 고춧가루, 파프리카 가루, 높여주고당, 다진 생강, 다진 마늘, 레몬즙, 전분가루, 무즙, 멸치액젓, 설탕, 깨 등.
어리굴 10kg 기준의 레시피이지요. 헹구지 않은 어리굴에 굵은 소금 700g을 넣고 염장합니다. 염장한 굴에 무 3개를 갈아서 넣고 살살 버무립니다. 하얀 무즙이 어두운색깔로 변하면 굴만 따로 건져냅니다. 깨끗한 물로 헹궈주어요. 체에 밭쳐 적당히 물기를 빼주어요. 어리굴에 전분 가루 1컵을 넣고 섞습니다. 고운 청양 고춧가루 120g, 일반 고춧가루 200g, 파프리카 가루 400g을 넣고 잘 섞습니다. 레몬 1개를 즙을 내서 넣습니다. 다진마늘 9큰술, 다진생강 9큰술, 높여주고당 3컵, 멸치액젓 1/2컵, 설탕 2/3컵을 넣고 버무립니다. 깨를 뿌리고 버무립니다. 어리굴젓 만드는 법 완성입니다.
2. 어리굴젓 만드는 법 - 황금레시피
어리굴젓 만들기 재료 : 굴 1kg, 굴세척용 굵은소금 넉넉히, 꽃소금 1밥숟가락, 3cm 두께로 준비한 무 1토막, 꽃소금 1/3밥숟가락, 배 1/4개, 통마늘 10개, 마늘크기 생강 1쪽, 청양고추 3개, 대파 흰부분으로 1대, 고춧가루 6밥숟가락, 맛술 2밥숟가락, 매실청 2밥숟가락, 액젓 1밥숟가락, 통깨와 들기름(먹기전에넣기)
볼에 물을 충분히 담고 굵은 소금 1밥숟가락을 넣고 녹이지요. 준비한 굴 1kg을 모두 넣고 굴이 망가지지 않게 손으로 살살 저어가며 씻어 건져 내어 줍니다. 소금물을 만들어 굴을 넣고 씻은후 건져내는 과정을 3번~5번정도 반복하면 굴을 깨끗하게 씻을 수 있어요. 씻어 건져 체에 밭쳐둔 굴을 볼에 옮겨 담고 꽃소금 1밥숟가락을 넣고 모두에게 섞어 1시간동안 절이지요.
1시간동안 절인굴은 씻지 않고 그대로 체에 밭쳐 물기를 빼놓습니다. 3cm 두께로 준비한 무 1토막은 납작하게 썰어 볼에 담고 꽃소금 1/3밥숟가락 넣고 30분간 절인후 그대로 면포에 넣어 물기를 반드시 짜 준비합니다. 배 1/4개는 강판에 갈아 역시 면포에 넣고 반드시 짜서 즙을 내 준비합니다. 통마늘 10개는 얇게 슬라이스하여 준비하며, 마늘크기 생강 1쪽은 잘게 다져 놓습니다.
청양고추 3개는 송송 썰어 놓고 대파 흰부분으로 1대도 송송 썰어 준비합니다. 물기를 반드시 짜놓은 절인무는 볼에 담고 고춧가루 1밥숟가락 넣어 색을 먼저 입힙니다. 절여서 물기제거한 굴을 모두 무와 함께 넣고 고춧가루 5밥숟가락을 추가로 넣어 주어요. 어리굴젓을 만들때는 고운고춧가루를 사용하면 색도 더 예쁘고 물기도 덜 생겨서 좋아요. (이번 레시피에는 고운고춧가루가 준비가 안되어 중간 고춧가루 사용했어요.)
짜놓은 배즙 5밥숟가락과 다진 생강(통마늘 1개분량)을 넣어 주어요. 맛술 2밥숟가락과 매실청 2밥숟가락을 넣고 손으로 살살 버무려 주어요. 버무린후 간을 보고 액젓 1밥숟가락으로 간을 맞춥니다. 간맞추기는 액젓을 좀더 추가해 취향대로 입맛에 맞게 해주면 돼요. 약간 짠맛이 나도록 간을 맞추어야 오래 두고 먹기에 좋아요.
다음으로 통마늘 10개 슬라이스해놓은걸 넣어 주고 송송 썬 대파 흰부분으로 1대 넣고 송송 썬 청양고추 3개까지 모두 넣어 주어요. 추가한 재료까지 모두넣고 다시한번 버무려 밀폐용기에 옮겨 담아 바로 냉장고에 넣어 주어요. 무쳐서 바로 먹어도 상관없고 부드러운 맛을 원하면 4일~5일정도 숙성했다가 섭취할 수 있어요. 어리굴젓을 먹기전에 통깨와 들기름을 추가로 넣고 버무려 섭취하면 어리굴젓 만드는 법 완성입니다. 무쳐서 바로 먹을때는 굴이 탱글하고 특유의 씁쓸한 맛이 조금 나지만 숙성이 되면 될수록 부드럽고 쓴맛이 줄어 들며 향이 진해져요.
3. 어리굴젓 만드는 법 - 김수미 레시피
재료 : 소금물에 씻은 굴, 소금, 고춧가루, 무, 채 썬 생강
소금물에 씻은 굴을 준비하셔서 소금, 고춧가루를 적당히 넣고, 아기 다루듯 살살 버무려 줍니다. 김수미 선생님은 색깔을 보시더니, 허여멀건 하면 맛이 없다며 고춧가루를 더 넣으시더라구요. 어리굴젓에 들어갈 무는 굴 크기에 맞춰 깍둑 썰고, 소금에 살짝 절이지요. 또한 면포를 활용하여 물기를 반드시 짜준 뒤, 양념한 굴에 넣어주어요. 무의 물기를 제거해야 무가 쉽게 익고, 숙성됐을 때 신맛도 덜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채 썬 생강을 넣고 버무려 주세요. 생강이랑 굴이 궁합이 잘 맞는다고 해요. 이렇게 하면 어리굴젓 만드는 법 완성입니다. 완성된 어리굴젓은 병에 잘 담은 뒤, 냉장고에서 약 일주일간 숙성시켜 섭취하면 된다고 합니다.
굴 효능
굴 효능 - 고혈압, 뇌출혈 예방효과
굴에 함유되어있는 EPA는 혈액 중의 중성지방 또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뇌출혈 과 같은 예방효과가 있으며, DHA는 학습 기능 증진,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 저하, 항암작용의 효능이 있습니다. 굴에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에 라이신과 히스티딘이 많아 곡류에 부족한 아미노산을 보충할 수 있으며, 당질은 글리코겐 형태로 많이 들어있어 소화 흡수가 잘 되므로 회복기 환자나 노인, 아이들에게 두루 좋으며, 특히나 굴은 ‘비타민과 무기질의 보고’라고 할 수 있는데 철분, 아연, 칼슘, 인 등이 고루 들어 있어 빈혈 치료에도 매우 좋다. 그리고 타우린, 셀레늄, EPA가 포함되어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과 같은 성인병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굴 효능 - 피부
굴에는 갖가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성하게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는 피부 탄력을 올리고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 보완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그리고 굴에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은 피부 세포의 노화를 제한하고 재생하는데 도움을 주어요. 그리고 굴에 매우 많은 아연은 아토피와 습진 등 피부 질환을 억제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요.
굴 효능 - 여성 건강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분들에게는 저칼로리 저지방이면서 비타민과 무기질이 매우 많은 굴이 도움을 주는데요. 그리고 굴에 매우 많은 철분은 빈혈에도 좋아요. 또한 굴에 매우 많은 칼슘과 비타민D는 갱년기(폐경기) 여성의 주요 증상인 골다공증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또 굴의 비타민과 아연은 멜라닌 색소를 분해해서 피부 미백과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어리굴젓 만드는 법
어리굴젓 만드는 법에 관하여 알아봤어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