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장조림을 정말 즐기는데요. 맨밥에 장조림하나면 밥 두그릇도 순삭 해버릴수 있어요. 오늘 제가 알려드릴 장조림 맛있게 하는법을 도전해보시고 여름철 입맛 살려보시기 바랄게요.
장조림
장조림은 옛날 중국의 침장법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여져요. 세종실록 권128 오례길례서례 찬실도에 담해라는 것이 있는데, 이 담해는 쇠고기를 잘게 썰어서 간장에 넣어 만든 장조림이라고 해요. 이런 담해가 오늘날의 장조림으로 변한 시기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생성하는 법은 쇠고기의 기름기가 적은 부위인 홍두깨살을 크게 덩어리지게 잘라서 물을 붓고 끓여서 젓가락이 들어갈 정도로 무르면 생강·마늘을 납작하게 썰어 넣고 간장을 붓고 다시 끓여서 고기가 겨우 잠길만큼의 간장만 남도록 조립니다. 먹을 때에는 고기의 결대로 손으로 뜯어서 함께 끓였던 간장과 함께 담아내면 훌륭한 밥반찬이 돼요.
장조림 맛있게 하는법
장조림 맛있게 하는법 - youtube 김대석 셰프 레시피
재료: 물 2컵, 간장 1컵, 설탕 반컵, 맛술 반컵, 통마늘 10개, 대파 한줌, 청양고추 5개, 메추리알 또는 계란(기호에따라) 비율은 위와 같아요. 재료들을 넣고 팔팔 끓여주면 되는데요, 이 때 주의해야할 점은 처음엔 센불로 하다가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여주셔야 한다는 것 입니다. 안그러면 금방 졸아버려서 너무 짜질 수 있거든요. 그리고 중간중간 간을 보면서 싱겁다 싶으면 간장을 조금 더 넣어주셔도 돼요.
고기 삶은 물은 버리나요? 아니요! 버리지말고 그대로 놔두세요. 나중에 조림장이 부족하면 보충해서 쓰면 되거든요. 대신 기름층은 걷어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깔끔한 국물맛을 낼 수 있으니까요. 이제 마지막 궤도입니다. 아까 남겨뒀던 고기삶은 물에 미리 삶아놓은 메추리알과 고기를 넣고 다시한번 푹 끓여줘요. 이 경우에 기호에 따라 꽈리고추나 버섯 등을 넣어도 맛있습니다.
원재료 1. 소고기양지 600g 핏물빼기 30분 - 정수물 300mL 활용 2. 사이다 종이컵 7부 120g 활용 3. 소고기 양지 초벌 삶을 때 정수물 1000mL 활용
압력밥솥에 끓이는 재료 - 12분 끓인 후 뜸 15분 하기
1. 정수물 1500mL
2. 건다시마 1장(17g)
3. 양파 작은것 1/2개(150g)
4. 통후추 30알
5. 대파 아랫부분만 2뿌리
6. 소주 1/2컵(75g)
7. 생강 3쪽(9g)
8. 월계수잎 1장
9. 대추 7개
핏물 뺀 소고기 양지 조릴때 활용할 재료 - 조리는시간 : 20분정도(중불)
1. 압력솥으로 끓인 육수 750mL
2. 진간장 종이컵 1컵(180g)
3. 국간장 3스푼(30g)
4. 매실엑기스 2스푼(20g)
5. 흑설탕 4스푼(40g) - 입맛에 따라서 설탕은 추가 하셔도 됨
6. 미림 3스푼(21g)
7. 물엿 2스푼(24g)
8. 홍고추 2개(마지막쯤 넣기)
9. 메추리알 30알
10. 꽈리고추 100g - 조릴때 중간쯤 넣기
11. 통마늘 20개(43g)
장조림 맛있게 하는법 - 고기장조림 맛있게 정말쉬운레시피
소고기장조림 맛있게 하는법 재료: - 500g 소고기 (불고기용 또는 등심) - 2개의 양파 - 4개의 마늘 - 3개의 고추 (매운 맛을 원한다면 홍고추 활용) - 3개의 대파 - 3개의 당근 - 하나의 대추 - 한 개의 풋고추 (선택 사항) - 하나의 노두유 (또는 진간장) - 1/2컵 청주 (또는 맛술) - 1/4컵 설탕 - 2 큰술 고추장 - 2 큰술 고춧가루 - 1 큰술 참기름 - 1 큰술 국간장 - 한 큰술 다진 생강 - 한 큰술 다진 마늘 - 한 큰술 참깨 (장식용)
소고기를 얇게 썰어주세요. 불고기용 소고기를 활용한다면 썰기가 어렵지 않고 부드러운 결과물이 나옵니다. 등심을 활용하는 경우에는 얇게 썰어주세요.
양파와 마늘은 굵게 다지고, 고추와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주세요. 당근은 동그랗게 반달 모양으로 썰어주세요. 대추는 속이 나오지 않도록 씨를 없앤 뒤 잘게 다져주세요. 큰 볼에 노두유(또는 진간장), 청주(또는 맛술), 설탕, 고추장, 고춧가루, 참기름, 국간장, 다진 생강, 다진 마늘을 모두 섞어서 장을 만들어주세요. 소고기를 불에 볶아주세요. 소고기가 살짝 갈색으로 익을 때까지 볶으면 좋아요. 소고기가 볶아지면 양파, 마늘, 고추, 대파, 당근, 대추를 넣고 볶아주세요. 약간의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해주세요.
볶은 소고기와 채소에 만들어둔 장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불을 약한 불로 줄이며 뚜껑을 덮어 1시간 동안 조리해주세요. 가끔씩 뒤집어 주면서 장이 고루 배 퍼지도록 해주세요. 장조림이 끓어오르면 불을 중간 불로 조절하고 뚜껑을 열어 약 30분 동안 더 조리해주세요. 소고기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조리하면 좋답니다. 장조림이 완성되면 그릇에 담고 참깨를 뿌려 장식해주세요. 따스한 밥과 함께 보급하면 완벽한 한끼 식사가 완성돼요.
장조림 맛있게 하는법 - 백종원 계란장조림
재료 : 삶은 달걀 20개 (또는 삶은 메추리알 준비) 마늘 20개 꽈리고추 약 16개 청양고추 4개 물 약 5와 1/2컵(1리터) 진간장 1과 1/2컵(285ml) 황설탕 약 2/3컵(96g) 물엿 약 1/4컵(64g)
계란장조림을 만들 때는 계란 껍질이 벗겨질 정도로만 삶으면 돼요. 장조림 만들면서 간장물에 조려질 거라서 대충 삶으면 된다고 해요. 메추리알은 삶아서 쓰거나 껍질 벗긴 메추리알을 사서 쓰면 편리해요. 냄비에 물 1리터를 넣고, 진간장 1컵 반을 넣어요. 설탕 약 2/3컵, 물엿 1/4컵을 넣어요. 만일 물엿이 없다면 설탕만 넣어도 되고, 설탕을 총 1컵을 넣으면 되어요. 불을 켠 후 설탕을 잘 녹이고 간을 봐서 맛이 짜지 않고 먹을만하다면 된 것 이예요. 장조림은 약간 달짝지근해야 맛있습니다.
양념장의 설탕이 다 녹은 후 삶은 계란 또는 메추리알을 넣어줘요. 만약 터진 계란이나 메추리알이 있다면 그것은 빼는 게 좋아요. 노른자가 간장 양념을 다 흡수하니 빼고 하는 것이 좋을겁니다. 계란을 넣고 끓이는 시간 관계없이 원하는 색깔이 나올 때까지 끓여주면 됩니다. 계란을 끓이는 동안 부재료를 손질해요. 꽈리고추는 양념이 잘 배도록 이쑤시개로 꽈리고추에 구멍을 뚫어주어요. 꽈리고추와 청양고추를 같이 쓰면 더욱더 맛있답니다. 매콤한 맛이 계란의 텁텁함을 잡아준답니다. 마늘은 편으로 썰거나 통으로 3등분 정도 썰어서 준비해요. 편으로 썰어주면 먹기에는 더 편해요.
계란을 끓여 원하는 색이 나왔다면 간장의 간을 보고 취향껏 원하는 맛으로 간을 맞추어요. 진하게 만들어서 밥에 비벼 먹고 싶으면 간장물을 더 졸여도 되고, 아니면 간장을 좀 더 추가하면 되어요. 만에 하나라도 좀 더 달게 먹고 싶다면 단맛을 추가하면 되고, 심심하게 해서 국물도 같이 떠먹길 원한다면 물을 추가하면 돼요. 이렇게 취향껏 입맛에 따라 간을 맞춰주세요. 불을 끄기 직전에 마늘과 청양고추, 꽈리고추를 모두 넣고 1분정도만 더 끓인 후 불을 끕니다. 고추를 넣고 오래 끓이면 색이 변해서 이쁘지 않으니 1분 정도만 잠깐 끓이고 불을 꺼 주세요. 그대로 식혀서 그릇에 담아 보관하면 돼요.
장조림 효능
혈액질환
소고기의 연골과 뼈는 출혈과다 및 허혈과 같은 혈액질환에 좋습니다만, 혈액순환 자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없어요.
피로회복 및 면역력 증강
우리의 육체에서 합성이 되지 않는 9개의 아미노산을 모두 보충해주는 식품이 바로 소고기입니다. 근육,뼈,혈액,머리카락 등 우리 몸을 구성하며 생명유지에 필수로 필요한 영양이 바로 단백질이며 단백질이 부족하면 쉽게 피로해질 수 있어요. 아연 또한 몸 안에서 만들 수 없으므로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아연은 세포분열과 물질대사를 원활하게 해줘서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을 원활하게 해줘줍니다
스트레스 푸는 것 효과
소고기에 포함되어 있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이름 난 세로토닌이라 하는 신경 전파 물질을 만들게 됩니다.세로토닌은 정서적 안정감을 갖도록하여 정서적으로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끼게 해요.
장조림 맛있게 하는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어요. 방문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리면서 하루 하루 기쁨이 가득한 날들이 되시기를 기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