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뒤로 움직이는 무릎 관절과는 다르게 고관절은 앞뒤 뿐만 아니라 좌우, 회전 등 자유롭게 움직임이 가능하며 운동 범위가 큰것이 특징입니다. 우리 몸 중 가장 큰 관절이기도 하다. 고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관절 통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고관절염은 고관절에 발생하는 관절염을 말하며 고관절의 연골이 닳게 되면서 뼈와 뼈가 서로 부딪히며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고관절염 초기 증상으로는 사타구니 부위가 불편하게 느껴지며, 무리하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관절염 증상이 악화되면서 사타구니에서 느끼던 통증이 허벅지와 엉덩이 통증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고관절염 통증 증상으로 초기에는 허리 통증이 나타나 허리 질환과 혼동하기 쉬우며 특히 척추질환이 있는 사람은 고관절 통증 증상과 마찬가지로 엉덩이, 다리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더욱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고관절이 있는 부위는 근육과 지방으로 덮여 통증을 제대로 감지하기 어려워 고관절 통증 증상으로 인한 질환을 발견하기 쉽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사타구니 통증이 지속되거나 특히 양반다리를 할 때 통증이 있다면 고관절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격렬한 운동을 즐겨하는 사람이나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들에게는 퇴행성 고관절염이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허리 통증이 느껴지면 퇴행성 고관절염을 의심해보고 적절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을 방치할 경우 뼈가 점차 약해져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고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다른 질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관절 통증 증상이 심해져 보행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경우에는 점차 허리 질환으로까지 이어져 허리 통증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의 원인
1. 고관절 통증 증상 원인 - 퇴행성 관절염
나이가 들면 흔히 생기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겨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고관절 쪽 연골이 닳게 되면서 망가지게 되고 또 쉽게 없어지지 않는 통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2. 고관절 통증 증상 원인 - 힘줄염
사람의 근육과 뼈는 수많은 힘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몸을 움직일 때 근육이 사용되는데 이때 힘줄이 연결되어 있어 근육이 움직이고 뼈가 움직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바로 이곳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바로 힘줄염인데요 증상이 있으면 계속 아프고 걷는 것도 잘되지 않습니다.
3. 고관절 통증 증상 원인 - 류마티스 고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골관절염에 이어 만성 관절염 중 두 번째로 많은 질병이며 염증성 관절염 중에서는 가장 흔한 원인 질환입니다. 어느 연령에서도 발병할 수 있지만 35~50세 사이에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게 특징이며 남성보다는 여성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4. 고관절 통증 증상 원인 - 잘못된 자세
요즘에는 젊은 연령층에게서도 발병하는데 그 이유는 나쁜 자세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앉은 채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래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몸에 이상증상을 느끼는 젊은 사람들이 더 늘고 있는데요 이러한 요인들이 젊은 연령층에게 고관절통증 을 유발시키는 큰 원인이 되고있습니다.
5. 고관절 통증 증상 원인 - 비만
많은 양의 체중이 나가게 되면 하체의 관절에 많은 하중이 실리고 더 많은 압박이 가해지게 됩니다. 또한 지방세포들은 많은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러한 요인들이 엉덩이의 통증이나 고관절통증 유발을 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치료법
고관절 통증 치료에는 크게 약물 치료와 물리 치료가 있습니다. 고관절염의 진행을 늦추거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항염증제 및 진통제를 투여합니다. 고관절 통증을 조기에 치료하면 약물치료 외에 물리치료로 약 50% 정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보통 고관절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되는 요가, 수영, 스트레칭은 고관절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 예방법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적정체중을 유지하도록 해야하는데요 체중이 증가하면 엉덩이에 걸리는 부하가 증가하기 때문에 식사와 운동을 통해 체중을 조절해야 합니다. 노인의 경우 부하를 감소시키기 위해 가벼운 지팡이를 준비하여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운동요법의 경우 근력 트레이닝, 스트레칭, 걷기, 수중 운동 등이 있으며 운동을 하면 고관절 주변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고 통증을 완화하고 뼈가 변형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어요. 걷기 운동을 할 경우에는 딱딱한 아스팔트가 아닌 푹신한 잔디나 흙 위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관절 통증 증상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